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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 | 디자인 패턴 (요약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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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패턴
'이럴 때에는 이런 방식을 사용하면 좋다'라고 선배 개발자들이 경험적으로 정립해 놓은 좋은 설계들의 모음
가장 대표적인 것이 GoF(Gang of Four)의 23가지 패턴으로, 디자인 패턴을 잘 알면 장황하게 설명할 필요 없이 '싱글톤 사용할 겁니다' 한 마디로 상대에게 의도한 바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고, 설계과정에서 겪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어 의사소통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줌 (단, 패턴!= 진리)
패턴의 분류
- 생성패턴은 객체의 생성, 구조패턴은 객체 간 합성, 행위패턴은 객체 간 상호작용에 관여
- 클래스 패턴은 주로 상속을 통해 관련되는 클래스와 서브클래스 간의 관련성을 다룸 / 컴파일 타임에 정적으로 결정
- 객체 패턴은 객체 간 관련성을 다룸 / 런타임에 동적으로 결정
생성 패턴
- 생성 패턴 : 객체 생성과 관련, 객체의 인스턴스화 과정을 추상화 하는 방법 다룸, 캡슐화를 통해 정보 은닉하여 재사용과 유연성 높임
- 생성클래스 패턴 : 객체를 생성하는 일부를 서브클래스가 담당
- 생성객체 패턴 : 객체 생성을 다른 객체에게 위임
구조 패턴
- 클래스 or 객체를 조합하는 패턴
- 구조클래스 패턴 : 상속을 통해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합성
- 구조객체 패턴 : 객체를 합성하는 방법 정의
행위 패턴
- 클래스 or 객체 간 상호작용 방법 정의하는 패턴, 객체간 결합도 낮추도록 도와줌
- 행위 클래스 패턴 : 상속을 통해 알고리즘과 제어 흐름 기술
- 행위 객체 패턴 :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객체 집합이 협력하는 방식 기술
* 생성패턴 : https://kimkmg.tistory.com/74
* 구조패턴(정리중) :
* 행위패턴(정리중) :
출처
https://4z7l.github.io/2020/12/25/design_pattern_GoF.html#%ED%96%89%EC%9C%84-%ED%8C%A8%ED%84%B4
https://steady-coding.tistory.com/387
https://victorydntmd.tistory.com/29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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